2008. 5. 4. 15:59

출생챠트의 기본적인 구성요소-행성(PLANETS)

1988년 5월, 내가 대통령의 운명을 점성술로 조언하고 있는 것이 알려지자 국정(國政)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나의 행위에 대해 상당히 곤혹스러워 하는 것 같았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점성술을 전에 말했던 태양궁(sun-sign astrology)의 시점에서 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중적인 점성술사들은 마치 쇼맨이나 엔터테이너와 같이 사람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들의 점성술은 대체로 태양궁 점성술로, 이것은 태양이 어떤 해에도 비슷한 날짜에 거의 같은 궁에 있다는 것에 착안한 것이다. 예외적인 경우는 태양이 “경계선(cusp) 상에” 있는 때로, 이것은 태양이 하나의 궁을 떠나 황도 12궁의 다음 궁으로 들어가는 시기를 나타낸다.

정밀한 점성술에서는 그 사람의 태양이 어느 궁에 있는 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해의 진행의 일시((日時)를 정확하게 계산할 필요가 있다. 태양궁 점성술에서는 태어난 연도나 시간 등은 필요 없고 그저 탄생일만 알면 된다. 이것이 얼마나 단순한 것인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정확하고 완전한 챠트를 작성하려면 태양만이 아니라 달과 나머지 8개의 행성도 각각 고려하여야 하며, 특히 출생시에 따라 산출되는 상승궁과 관계가 있는 행성에는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각각의 행성은 황도 12궁의 어느 한 궁에 있고,열두 개의 집 각각을 지배성으로서 지배하고 있다.

개인의 출생 챠트에서 10개의 행성(태양과 달을 포함)은 각각 12궁도의 어떤 궁에라도 들어갈 수 있다. 어떤 챠트에서는 각 행성이 황도 12궁의 각각 다른 궁에 들어있는 경우도 있고, 또는 행성이 12궁의 겨우 몇 개의 궁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사람이 태어난 시간과 장소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이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레이건과 루즈벨트의 천궁도에 있는 화성의 위치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찾아 그려봐야 겠습니다. ^^)

개인적인 행성 또는 움직임이 빠른 행성은 태양, 달, 수성, 금성, 화성, 목성 그리고 토성이다. 18세기의 끝 무렵까지 점성술사만이 아니라 천문학자도 이들 행성밖에 알지 못했다. 천왕성, 해왕성과 명왕성이 발견된 것은 18세기 말에서 1930년에 걸쳐서이다.

황도 12궁에 있는 태양과 달과 행성의 설명에 대해서는 졸저 “Astrology for Adult”를 읽어보기 바란다. 이 책은 행성의 위치관계 즉, 행성의 좌상에 대해서도 쓰고 있다. 좌상은 불리하게도 유리하게도 작용한다. 내가 행성의 운행(transit)이라고 하는 경우는 하늘에서 움직이고 있는 행성이 개인의 출생 챠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태양-태양은 개성, 악수한 뒤에 느껴지는 본성을 나타낸다. 모든 행성은 태양의 주위를 돌며, 태양 빛을 반사하고 있으므로 강한 태양은 지도자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정치인의 챠트를 분석하는 경우, 태양은 권력자로서의 모습을 나타낸다. 태양이 약한 위치에 있는 듀카키스는 그가 결코 세계의 지도자가 될 수 없음을 말하고 있다.

달-달은 인격, 어머니가 당신을 아이로서 다루는 방법, 당신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을 나타낸다. 정치인의 챠트에서 달은 그 사람의 대중적인 이미지(대중에게 보여주는 인상)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레이건에게 있어 달은 최고로 기분이 좋고, 가장 보수적인 궁인 금우궁에 있다. 달은 우리들에게 직접 영향을 주는 행성 가운데 가장 주기가 빠르다. 황도 12궁을 약 27. 5일에 걸쳐 일주한다.

수성-목소리, 문서 또는 언어표현력, 기획력을 나타낸다.

금성-그 사람의 연애운을 나타낸다. 금성은 개인에게 있어서 연애나 개인적인 행복과 많은 관련성이 있지만, 정치인에게 있어서는 인기의 지표가 된다.

화성-행동력, 체력이나 스태미너, 섹스 어필을 나타낸다. 지도력과 수행능력을 나타내므로, 정치인의 챠트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하다. 기업의 중역이나 군인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화성이 필요하다. 보통 화성은 마갈궁 또는 백양궁에 있을 때,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로널드 레이건의 화성은 마갈궁에 있으므로 최고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이것은 그의 첫 번째 집에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황도 12궁의 시작인 백양궁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화성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위치이다. 이것은 레이건의 장대한 전략을 수행하는 능력과 이 계획들을 실행시키는 지도력을 나타내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루즈벨트의 화성은 쌍자궁에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 궁은 화성의 위치로서는 그렇게 강한 곳은 아니다. 그러나 그의 경우 지도력이 뛰어났다. 수성이 지배하는 쌍자궁은 연설, 라디오 방송과 관계가 있다. 루즈벨트의 지도자로서의 강함은 그 비교할 수 없는 목소리와 귀족적인 액센트로 했던 라디오의 연설에서 태어난 것이다. 그의 연설은 대공황 때의 공포감을 완화시키고, 살아남을 수 있는 자신감을 주었다. 그는 또한 “오명의 날”에 한 연설에서 미국을 전쟁으로 끌어 들였다. 열 번째 집의 화성의 위치는 열 번째의 궁인 마갈궁과 비슷하여 매우 강력하다.

목성-이것은 행운, 뛰어난 경제적 판단, 종교와 철학의 행성이다.  또 온화하고 자신에 넘치는 낙천적인 성격과 판매나 외교적인 능력도 준다.(정치인이 사람들의 의견을 좌우하고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빠질 수 없다.)

토성-시련, 무거운 짐, 장해, 무거운 책임을 나타낸다. 하지만 사람의 골격(骨格)을 지배하는 토성은 책임을 다하는 정신력과 강한 성격을 주고 있다. 레이건의 토성은 금우궁에 있다. 율리시즈 S. 그란트와 같은 많은 위대한 장군의 토성이 이 위치에 있으며, 이것은 뛰어난 군사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주고 있다.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위의 행성들은 고대에서부터 천문학자나 점성술사들에게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 7개의 행성보다 천천히 황도 12궁을 일주하고 있는 행성이 3개가 있어, 발견되기 이전부터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 가운데 가장 먼저 발견된 것은 1781년에 발견된 천왕성이다.

  천왕성이 개인의 천궁도에서 무엇을 의미하고, 황도 12궁을 운행하면서 어떻게 개인의 챠트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설명하면, 어째서 17세기말에 점성술사들이 불완전한 데이터를 다루어야만 했던 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무렵부터 점성술은 신뢰를 잃기 시작했다.

  천왕성-1781년 3월 13일 밤, 윌리엄 허셀에 의해 발견된 천왕성은 개인의 카리스마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천왕성이 챠트에 잘 배치되어 있으면, 강한 의지와 사람을 흥분시켜 이끌어가는 능력을 줄 것이다. 히틀러의 천왕성은 강력하였다. 전국민을 일종의 광기로 몰아갔던 그의 히스테릭한 연설은 가장 강력하고도 최악의 상태에 있는 천왕성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최고의 상태에서는 온갖 종류의 기계장치를 발명하고, 또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음악이나 소리, 소음과도 관계가 있다. 극단적인 경우는 지나치게 공격적이어서 새디스트적으로 된다.

  천왕성의 운행(트랜짓)이 출생 천궁도에 흉각으로 작용하면, 그 사람은 매우 불안정하고 동요하기 쉽게 된다. 이것은 상대방에게 예기치 않은 적의(敵意) 있는 행동을 취하기도 하고, 본인의 행동을 변덕스럽게 하거나 이성을 잃게 한다. 갑작스러운 대변동, 사고, 재난이 일어난다.

  천왕성은 그 사람을 높은 자리로 끌어올리기도 하고 또 그 자리에서 떨어뜨리기도 한다. 황도 12궁을 운행하며 그 사람들의 챠트에 있는 행성에 영향을 주어 하룻밤에 유명인으로 만들기도 하고 권력을 주기도 한다. 또는 굴욕이나 무명, 빈곤, 치욕으로 떨어뜨리기도 한다. 존 F. 케네디의 경우와 같이 암살에 의한 죽음을 부르는 경우도 있다. 갑자기 사람을 매료시키거나 분열, 이혼을 가져오는 것도 천왕성의 영향이다. 적의가 있는 천왕성의 영향으로 파괴된 것은 2번 다시 원상태로 되지 않는다. 그러나 천왕성에 따른 확실한 재난이라도 보기에 따라서는 우리의 생활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한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천왕성의 영향은 지나치게 외상성(外傷性)이 있어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이점(利點)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천왕성의 공격에 대한 예방조치는 취하기 어렵다. 그 영향은 갑작스럽고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대항하거나 방어하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 유해한 공격이 끝나기 까지, 무엇도 하지 않고 인내하는 것 외에는 없다. 워터 게이트 사건을 일으키고 그 결과 대통령을 사임하게 한 것은 천왕성이 닉슨의 천궁도의 가장 약한 부분을 2년에 걸쳐 공격했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천왕성은 정신적으로 또는 육체적으로 모든 것을 파괴하며 더 심하게는 인생 자체를 엉망으로 만든다. 천왕성으로부터 강력한 힘을 갖게 된 사람에 대한 메시지는 “하나의 작은 돌이라도 왕의 마차를 넘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사라예보에서 무명의 한 남자가 발사한 한 발의 총탄이 페르디난드 황태자를 살해하고 제1차 세계대전의 실마리가 되어, 몇 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처럼.

  천왕성이 영향을 주고 있던 것을 생각지 못했던 점성술사가 고객의 불완전한 챠트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설명할 수 없어 당혹해 하였을 것을 이제 알았을 것이다. 그리고 천왕성을 고려해 넣지 않았던 점성술이 그 가면을 벗게 되었던 것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왕성-1846년 프랑스의 천문학자 U. J 르베리에가 수학상의 계산에 따라 해왕성의 존재를 최초로 예측했다. 그리고 같은 해 독일의 천문학자인 J. G 갈레가 르베리에가 예측한 위치에서 1도 이내의 장소에서 해왕성을 발견했다. 해왕성은 환상의 행성이다. 극장의 조명이나 인상파의 그림이 좋은 예일 것이다. 챠트에 해왕성이 돋보이는 사람은 변장이나 다른 사람인 체하는 것을 좋아한다. 화장을 지나치게 하거나, 공상에 빠지거나 하는 경우도 많다. 다른 행성과 좋은 좌상을 이루는 해왕성은 순수하고 이상가(理想家)적인 사람을 만드나, 좌상이 좋지 않을 경우 타락이나 부패의 수렁에 빠지게 된다.

  해왕성인(해왕성의 지배를 강하고 받고 있는 사람, 예를 들면, 쌍어궁 태생)은 대개 있는 그대로의 것을 바라지 않고, 자신이 있는 세계를 벗어나고 싶어하므로, 때때로 약물이나 알코올을 남용하는 사람도 있다. 최고의 지위에 있든가 또는 반대로 가장 추락한 사회의 낮은 곳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해왕성인은 군중에 섞이지 않는 돋보이는 존재이다. 늘 멋진 매력을 가지고 있으나, 그것이 진실인 경우도 있다면 거짓인 경우도 있다. 그들은 감수성이 뛰어나고 멋지게 조직화된 신경의 소유자이다. 개인으로서는 매우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천왕성과는 대조적으로 해왕성은 자학적으로 되는 경향이 있다. 한 사람의 챠트에서 천왕성과 해왕성이 연결되면 상당히 모순된 복잡한 성격을 만들어 심술꾸러기를 낳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해왕성이 존재하는 궁에서 보여지는 것은 자주 비현실적으로까지 공상화된다. 해왕성이 거해궁(여성다운 사고방식과 특히 모성을 나타내는 달의 궁)에 있는 금세기의 처음 15년 동안에 태어난 여성은 자신의 어머니를 이상화할 뿐만 아니라 후에 자신의 아이들에게 쏟는 모성애를 로맨틱하게 해석했다.

  정치점성술에서 해왕성은 사기나 스캔들, 위증, 거짓말 등 다양한 기만이나 부정을 나타낸다. 경제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음모나 사기, 인플레이션, 무모한 투기는 물론이고 스파이, 암살, 도난을 나타낸다. 해왕성은 또 발생원인을 알 수 없는 비밀누설이나 소문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명왕성-명왕성은 1930년 아리조나주에 있는 로웰(Lowell) 천문대에서 발견되었다. 그리스 신화의 명계(冥界)의 왕과 관련된 이름이 붙여진 이 행성은 조직화된 갱이 생기고, 독재자가 대두했던 때에 천문학자들의 주의를 끌었다. 이것은 끝없이 대량생산되는 모든 것을 나타낸다. 또한 매스컴의 행성이기도 한데, 정치인의 천궁도에서 불리하게 영향을 미칠 때, 매스컴의 맹공이 있을 지도 모른다. 바로 댄 퀘일이 부통령으로 지명된 8월부터 9월에 걸쳐 명왕성이 그의 천궁도의 약한 부분을 공격했던 때가 그것이다. 명왕성이 유리하게 영향을 주는 경우는 매스컴이 정치인이나 연예인을 뒤에서 밀어준다. 또 명왕성은 다른 그룹을 방해하기 위해 형성된 그룹이나 로비스트, 지지자를 지배한다. 매스컴에서 인기가 많은 사람들의 챠트에는 대개 명왕성이 눈에 띄는 위치에 있다.

  최근이 되어서야 발견된 이 3행성은 현대생활과 많은 관련성이 있다. 20세기 지도자들의 챠트에서 이들 행성은 눈에 띄는 위치에 있으며, 또 황도 12궁을 지나는 이 3행성의 운행이 정치인의 천궁도에 영향을 줄 때는 그것이 좋건 나쁘건 그 영향력이 크게 나타난다.

  천왕성은 황도 12궁의 하나의 궁을 통과하는데 7년이 걸린다. 해왕성은 14년, 명왕성은 13년에서 35년이 걸린다. 해왕성과 명왕성은 모든 세대에 영향을 주고, 천왕성은 젊은 세대에 영향을 준다. 이 3행성이 황도 12궁을 통과하는 것을 추적해 보면, 세계의 역사도 쓸 수가 있을 것이다. 예들 들면, 재미있는 것으로 해왕성과 명왕성이 섹스의 궁인 천갈궁에 있던 백년전쟁 때 매독이 발생하였다. 또한 에이즈가 처음 나타난 것은 해왕성이 천갈궁을 운행하고 있을 때였다. 지금은 명왕성이 천갈궁을 지나고 있다.(2004년 12월 31일 현재 명왕성은 인마궁 22도 42, 해왕성은 수병궁 13도 49, 천왕성은 쌍어궁 3도 53에 위치하고 있다.)

  천왕성이 통과할 때, 그 궁과 관련이 있는 영역은 혼란스럽게 된다. 해왕성은 영향 받는 것을 이상화하고, 환상이나 기만을 낳는다. 명왕성은 해왕성이 영향을 준 것을 파괴한다. 예를 들면, 60년대 초기 사자궁의 명왕성은 사자궁의 권력자를 전복하려는 반역자를 자극했다.

  지상과 지하에서 절반씩 시간을 보내는 신화의 플루토처럼 챠트에서 현저한 좌상을 가진 명왕성인은 어떤 시기에는 일이 부드럽게 잘 되어간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곧 마법의 수도꼭지처럼 딱 멈추어 버린다. 생활의 어떠한 분야에 있어서도 이 단속적(斷續的)인 행동이 바로 명왕성의 특징이다. 동전의 양면과 같이 그 변화는 눈이 어지러울 지경이다. 명왕성은 모국을 버리고 다른 나라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람들을 지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