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6. 2. 12:41

타로와 점성학

※점성학의 기초

심리점성학에서 중요시하는 별자리를 기본으로 공부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12개의 별자리는 2대 극성, 4원소, 3대 특질로 나뉘어 집니다.

일단 순서대로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사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 자리가 있습니다.

지부터 들어갑니다 지=흙=펜타클=염소자리 황소자리 처녀자리
흙의 특징은 현실적이고 변화가 별로 없으며 안정적 이라는 겁니다.
펜타클 패를 보면 보통 현실적인 문제들을 주관하지요.
돈이라든지.. 직업 현실적 상황 이런 거..

수=물=컵= 게자리 전갈자리 물고기자리
물의 특징은 감정적이고 유동적이며 부드럽다는 겁니다.
컵 패를 보면 감정적인 것과 사람들과의 감정관계 등을 주관하지요

화= 불= 완드= 양자리 사자자리 사수자리
불의 특징은 뜨겁고 창조적이며 자신이 어떤 것을 할려는 열정을 의미합니다.
보통 완드 패는 직업적 측면이나 자신이 현재 열정을 가지고 해나갈려는 쪽과 관계됩니다.

풍=공기= 천칭자리 물병자리 쌍둥이자리
풍은 말 그대로 4원소중 가장 큰 변화와 유동성을 가진 원소구요 보통 사람들과의 투쟁과 화해,
또는 사람의 지식 지적인 능력등과 관계 있습니다.
칼 패는 보통 차갑고 양면적이고 날카로운 느낌을 줍니다.

(여기서 불과 흙이 직업적 측면에서 겹치는 면이 있긴 하지만 불은 먼가를 향해 나아간다는 개념이고 흙은 그것을 안정화시키고 지속화시킨다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4대원소와는 또 다른 3대 특질의 개념이 별자리에 있습니다.

3대 특질은 활동 고정 변화 이 세 가지 입니다.
여기서 활동과 변화의 차이점은 변화는 끝마무리단계에서 활동에서 하던 것과는
또 다른 것으로 바뀌어간다는 겁니다.

계절로 비교하자면 봄이 시작된다(활동) 봄이 계속된다(고정) 봄이 끝난다(변화) 이렇게 할 수 있겠죠.

이제 별자리로 나누어 보면
활동의 별자리는 어떤것을 시작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단계입니다.
활동 특질의 별자리에는 양자리 게자리 천칭자리 염소자리가 있습니다.
저 별자리들의 시기를 보면 아시겠지만 전부 각 계절의 도입시기입니다.

고정 별자리는 그 시작한 것을 안정시키고 계속 유지해나가는 성질입니다.
고정 별자리에는 황소자리 사자자리 물병자리 전갈자리가 있습니다
고정 별자리들의 시기를 보시면 각 계절의 클라이막스시기입니다

변화의 별자리들은 어떤 일의 끝부분이고 이제 딴 쪽으로 변화를 시도 할려는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변화의 별자리의 사람들을 보게 되면 좀 변덕이 심한경우도 많습니다.
변화의 별자리에는 쌍둥이자리 사수자리 처녀자리 물고기자리가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봤을 때 환절기입니다.

(2대 극성은 양과 음을 말합니다. 불과 공기는 양이고 물과 흙은 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과 공기는 외향적이라면 물과 흙은 내향적이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

지금부터 이것들을 타로에 접목해 보겠습니다.

다만 타로에 점성학을 접목시키면 타로덱마다 다 성향이 틀리기 때문에 달라지게 됩니다.
일단 그 정도가 적은 마이너로 해보겠습니다.
마이너에 숫자카드가 있지요? 1~10까지..

1~3이 활동 4~6이 고정 7~9가 변화 이고 10은 1+0을 해서 다시 1이 되는 순환원리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다만 1과 10이 다른 점은 10은 10으로써 온전한 끝이 될 수도 있고 1+0이 되서1이 될 수도 있는 한마디로 자신의 의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을 처음엔 의욕적으로 시작했는데 마지막에 가서 많은 것을 얻어서 나태해졌습니다. 10의 상황이죠. 하지만 막판에 가서 그 얻은 것을 바탕으로 또 다른 것을 시작했습니다.. 1+0=1의 상황이죠.

코트카드에 별자리를 접목시켜보겠습니다.
일단 시종(PAGE)은 그 원소의 가장 초기형태 한마디로 뭔가를 할려고는 하는데 활동력 없이 생각만 있는 경우입니다. 각 원소의 초기상태로 이해하시면 되므로 별자리가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소드 기사 : [쌍둥이자리] 변화성이 크고 모험심이 강함을 의미합니다.
소드 여왕 : [천칭자리] 방어적이고 이지적이며 자기가 불리할 땐 배타적입니다
소드 왕 : [물병자리] 물병자리는 이지적이고 남성적인 자신감의 모습입니다

펜타클 기사 : [황소자리] 안정적이고 성실하지만 고집이 센 이미지 입니다.
펜타클 여왕 : [처녀자리] 현실적이고 안정적이지만 계산적인 면모가 있을 수 있는 이미지 입니다.
펜타클 왕 : [염소자리] 현실적이고 책임감이 강하지만 보수적이고 완강함을 의미합니다.

컵 기사 : [게자리] 소심하고 부드럽고 정이 많은 이미지 입니다.
컵 여왕 : [전갈자리] 자신의 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집착이나 소유욕이 강합니다.
컵 왕 : [물고기자리] 정이많고 우유부단하지만 동정심이나 연민심이강합니다.

완드 기사 : [양자리] 그 역동적이고 뭔가 할려는 모습이 충동적이지만 순수한 모습입니다.
완드 여왕 : [사자자리] 자존심이 세고 역동적이며 커리어 우먼적인 모습입니다.
완드왕 : [사수자리] 호기심 많고 일 벌이기 좋아하며 배포가 큰 이미지입니다.


★이제 메이져 카드를 보겠습니다.(다만 덱에 따라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마르세유덱 기준입니다.)
일단 기본포맷을 음미해보시고 자신의 덱의분위기와 맞는 별자리를 접목해보시면됩니다..^^

0. 바보카드 = 물병자리 - 독특한 생각을 많이 하고 자유로운 것을 좋아하는 이미지.
1. 마법사 = 황소자리 양자리 - 타로에서 시작한다는 느낌이 강하고 자신감이 넘쳐 보이는 모습
2. 여자교황 =게자리 - 내성적이고 소심한 이미지.
3. 여왕 = 처녀자리 - 현실적이고 지성이 풍부한 이미지.

4. 황제 = 게자리 사수자리 사자자리 - 자존심이 세고 포용력이 넓지만 겉으론 강해보여도
안으로는 불안한(게자리)이미지.
5. 교황 = 양자리 사수자리 - 정열적이고 한 집단의 수장을 의미하며(양) 관대하고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이미지(사수).

6. 연인 = 사수자리 - 큐피드의 화살에서 선택의 중요성과 확장의 이미지(화살 없을 수 있음).
7. 전차 = 쌍둥이자리 양자리- 이동성이 많고 변화가 있으며 독선적이고 돌진하는 이미지
8. 정의(웨이트 계열에선11번) = 천칭자리 - 이성적인 판단과 결단을 나타내는 이미지.
9. 은둔자 = 염소자리 - 활동적이지 않고 자기 길을 꾸준히 가는 책임감강한 이미지.
10 .운명의 수레바퀴 = 물고기자리 - 별자리의 끝인 물고기자리의 변화성과 유동성인 이미지.

11. 힘(웨이트 에선8번) 사자자리 역동적인 사자의 힘과 그것을 제어하려는 통제와 보스기질
12. 매달린 남자 = 전갈자리 물고기자리 - 감정적이며 수동적이고 우유부단하며 집착적인 이미지.
13. 죽음 = 전갈자리 -죽음과 부활 재생을 주관하며 끝 뒤에는 항상 새로운 시작이 있음을 의미
14. 절제 = 물병자리 - 물병자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휴머니즘을 의미.
15. 악마 = 전갈자리 - 쓸데없는 미련이나 어리석은 유혹, 죽음과 재생에서 알 수 있듯이 극단적인 성향이나 상황을 의미.

16. 무너지는 탑 = 전갈자리 물병자리-갑작스런 상황을 의미,물병자리의 독특한 생각이나 상황.
17. 별= 물병자리 처녀자리 -쏟아 붓는 물병에서 희생적인 의사소통과 처녀자리의 봉사 정신.
18. 달= 게자리 - 소심하고 변덕스러우며 과거회상적인 이미지.

19. 태양 = 사자자리- (애들 둘이 있는 덱에선 쌍둥이자리 포함) 빛나는 자아와 마음껏 내뿜 는 자신감을 의미.*사자자리 지배행성이 태양이기 때문입니다. 게자리지배행성은 달입니다.
20. 심판 = 물병자리 - 갑작스런 모습의 천사등장과 나팔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의미.
21. 세계 = 물고기자리 처녀자리 - 별자리의 끝을 의미하는 물고기자리에서 하나의 완성과 또 다른 시작을 의미, 처녀자리는 중간의 여자가 주위의 사물들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는 듯한 예민한 이미지.혹은 물고기자리에서의 꿈꾸는 듯한 상상과 몽환적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