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6. 2. 12:46

타로 상징 사전

[독수리]

독수리는 태양에 속하며 모든 하늘신의 상징이다. 정오의 태양, 영적 원리, 승천, 영감, 속박으로부터의 해방, 승리, 자만, 관조, 신격화, 왕의 존엄, 권위, 힘, 높음, 4대 원소의 하나로서 공기를 뜻한다.

독수리는 태양을 향해서 비상하여 태양을 직시할 수 있으므로 태양과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여겨져, 하늘을 향하여 비상할 수 있는 인간의 영적 원리를 상징한다. 독수리와 수소, 혹은 독수리와 사자의 싸움에서 승자는 언제나 독수리인데, 이는 육체적 존재에 대한 영적 존재, 또는 지성의 승리를 의미한다.

독수리는 하늘의 선한 신들을 상징하고, 뱀은 지하계에 속하는 악한 신들을 상징하기 때문에 독수리에 대응하는 암흑은 뱀이다.

로마 : 독수리는 태양에 속하는 폭풍의 새로 유피테르의 천둥을 운반한다. 로마 황제, 권위, 승리, 호의, 민감을 상징한다. 유피테르의 번개를 발톱에 지니고 있다. 인간의 사후 신격화의 상징이며 신격화를 주관하는 자이다.




[수레바퀴]

수레바퀴는 태양의 힘, 하늘에서 회전하는 태양을 나타낸다. 수레바퀴의 중심은 태양이고, 수레바퀴의 살은 태양의 빛이다. 수레바퀴는 태양신의 상징물이며, 또한 지상에서는 태양신의 대리자인 태양왕의 부수물이다.

수레바퀴는 세계지배, 생명의 순환, 재생과 신생, 고귀함, 현실세계의 무상, 변전을 상징한다. 원주는 현현(顯現)세계의 한계, 바퀴의 중심은 힘과 빛을 방사하는 우주의 중심으로서, 정지점, '움직이지 않고 움직이는 자'를 나타낸다.

수레바퀴는 또한 <시간>, <운명>, <업(業)>, '쉬지않고 무정하게 돌아가는 운명의 수레바퀴'를 나타낸다. 바퀴살로 나누어진 원주의 각 부분은 현현의 순환에서의 각각의 시대를 나타낸다. 생명의 수레바퀴나 존재의 바퀴의 회전은 주기적 순환, 변화, 생성, 활력을 나타낸다. 수레바퀴는 태양의 모체로서 연꽃과 연관되며 또한 특히 힌두 교의 <차크라> 와 연관된다.

전차(Chariot)의 바퀴는 왕권과 권위를 나타낸다. 날개가 달린 수레바퀴는 아주 빠른 속도를 나타낸다. 수레바퀴를 돌리는 의식은 하늘을 건너는 태양을 상징하며, 또한 동지의 태양에 힘을 부여하는 의식으로 생각된다.

그리스, 로마 : 6개의 살이 있는 수레바퀴는 천공신으로서의 제우스가 타고 다니는 전차를 나타낸다. 철학자 프로클로스에 의하면 생명의 수레바퀴는 생식의 순환을 나타내며, 익시온 왕을 붙들어매고 있는 수레바퀴도 생명의 수레바퀴이다. 수레바퀴는 또한 숙명의 상징이다.





[컵]

컵은 입이 벌어져 있으며, 수용적, 수동적, 여성적인 모양이다. 생명의 한 모금, 불사, 풍부함을 나타낸다.
몇몇 전통적 이니시에이션 의례에서는 <성스러운 잔>의 상징이 나타난다. 뒤집힌 컵은 비어있음을 나타내며,
그래서 허영을 상징한다.




[고양이]

눈이 여러가지 모양으로 변하기 때문에 고양이는 태양의 변용력, 달의 차고 이지러짐과 밤의 광채를 의미한다.
또한 인내, 욕망, 자유를 뜻한다. 검은 고양이는 달, 악, 죽음을 의미한다. 검은 고양이가 행운을 상징하게 된 것을 근대에 이르러서이다.

이집트 : 고양이는 달에 속하며, 일설에는 암흑의 신인 악신 세트에게 바쳐지는 성스러운 동물이었다. (고양이는 아포피 뱀을 퇴치한 태양신 라의 화신) 고양이는 달에 속하며, 여신 이시스나 달의 여신 바스트의 속성으로 달을 뜻한다.고양이는 임신한 여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자궁속의 씨를 달의 힘이 키워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 :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는 고양이가 변신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자유를 표현한 조각의 발치에는 고양이가 있다.

켈트 : 고양이는 지하에 사는 신을 의미하며 장례식과 관계된다. 마술 : 고양이는 마녀의 사자이며, 마녀는 고양이로 변신한다. 마녀의 사자로서 고양이와 개는 비를 내리게 한다.




[달]

일반적으로 달은 여성적인 힘을 상징한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간에 달은 보편적으로 순환적 시간의 리듬을 상징하며 우주적 생성을 나타낸다. 달의 탄생과 죽음, 그리고 부활의 변화는 불사와 영원, 영속적 갱신을 상징하며 영적 광명을 나타낸다. 또한 달은 자연의 암흑면 또는 보이지 않는 한 측면, 어둠 속의 영적 빛, 내적 예지를 나타낸다. 게다가 비합리적이고 주관적인 것, 신적인 태양의 빛을 반사하는 의미로서의 인간 이성을 나타낸다.

태양이 낮의 눈이라면 달은 밤의 눈에 해당한다. 시간은 무엇보다 달의 모양 변화로 측정하기 때문에 달은 변화를 가져오는 자, 지상에 머무는 인간의 조건인 변화와 고민과 쇠약을 가져오는 자이다.

달은 끝없이 모습을 바꾸기 때문에 생성의 세계를 상징한다. 보름달은 완전무구, 완성, 힘, 영력을 나타낸다. 반달은 장레식과 결합되어 사용된다. 기우는 달은 불길함, 악마적인 것을 나타내고 초승달과 보름달은 빛, 성장, 재생을 나타낸다.

연금술 : 달, 즉 은은 정화된 정념을 나타낸다.태양과 달은 영혼과 육체, 금과 은, 왕과 왕비이다.

점성술 : 달은 인간 속의 동물적인 영혼, 감각의 토대, 성생활과 성충동을 나타낸다. 태양이 마음. 심적 욕망, 성격의 요소를 나타내는 데 비해서 달은 전체적인 행동 유형을 나타낸다.

이집트 : 달은 '영원을 만드는 자', '불후불멸의 창조자' 이다. 초승달은 <하늘의 여왕> 이시스(셀레네 여신[그리스,로마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상징이다. 토트는 달의 신이다.

그리스 : 달은 나무와 연관된다. 달의 여신 모이라이(삼위일체의 모습을 한 운명의 여신)는 땅의 신들보다 높은 존재였다. 운명의 세 여신 모이라이(인간의 생명의 실을 잣는 <클로토>, 실의 길이를 정하는 <라케시스>, 실을 끊는 <아트로포스>를 총칭하는 말)는 달이 가진 숙명의 힘을 나타낸다.

샤머니즘 : 달은 마력의 상징이다.





[가재]

가재는 일본에서 장수, 축하, 경사, 특히 신년 축제나 잔치와 연관된다.




[칼knife]

칼은 희생, 복수, 죽음의 사징으로 칼로 자르는 것은 분리, 분할, 해방을 뜻한다.

크리스트 교 : 칼은 순교를 의미한다.

[칼sword]
칼은 권력, 보호, 권위, 왕위, 지도력, 정의, 용기, 강함, 불침번, 적을 몰살시킴을 상징한다. 칼은 또한 남성원리와 활력을 나타내며, 남근상징으로서는 여성적 수용원리를 나타내는 사슬과 대응된다. 형이상학적 차원에서는 식별, 지성의 투철한 힘, 영적 결단, 성스러운 것의 불가침성을 상징한다. 식별의 표지로서의 칼은 지위가 높은 기사를 나타내며, 긴 창은 지위가 낮은 기사를 나타낸다. 칼은 육체와 혼, 하늘과 땅을 가르며, 불꽃의 칼은 인간을 <낙원>에서 떼어놓는다. 양날 칼이 상징하는 것은 현현 세계에서 이원적인 힘이나 두 방향으로 흐르는 두 가지의 조류, 창조와 파괴, 생명과 죽음, 외견적으로는 대립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상보적인 하나를 이루는 두 개의 힘이다.

그리스 : 항상 존재하는 위험, 천벌을 나타낸다.




[전차]

말은 태양에 속하는 영적인 탈것이며, 전차는 인간에게 속하는 육적인 탈것이다. 백마나 금색 말(특히 그뤼폰)이 끄는 전차는 하늘을 가로질러가며 태양의 전차를 모는 천공신의 부수물이다. 불의 전차는 정령이나 신들, 성인들의 승천을 상징한다. 싸움의 승자나 영웅이 전차를 모는 모습으로 나타날 때, 전차는 전투를 상징한다.

전차를 모는 어자의 성격이나 목적은 전차를 끄는 동물에 의해서 상징적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백마는 영성, 청순함 또는 태양의 속성을 나타내며, 고양이가 끄는 프레이야 여신의 전차는 달의 속성, 마력을 상징한다. 전차를 모는 어자는 정신과 육체를 다스리는 지성이나 영혼을 나타낸다. 전차에 달려 있는 두 개의 바퀴는 하늘과 땅을 의미한다. 전차의 두 개의 바퀴는 단테의 말에 의하면 욕망과 의지, 은총과 사려 깊음을 뜻한다.





[공작새]

공작은 불사, 장수, 사랑을 나타낸다. 깃털의 반점 무늬 때문에 하늘의 별을 나타내는 자연적인 상징이며, 따라서 신격화와 불사의 상징이기도 하다. 공작은 비가 내릴 무렵이면 침착을 잃고 안절부절 못하기 때문에 폭풍우와 결부된다. 비가 내릴 때 공작이 추는 춤은 나선과 연관된다. 세속성, 오만, 허영을 공작의 속성으로 보는 것은 비교적 근대에 이르러서이다.

크리스트 교 : 공작의 깃은 계속 생기고 공작의 살은 썩지 않는다고 믿어졌기 때문에 공작은 불사, 부활, 영광의 혼을 상징한다. 공작 깃의 '백 개의 눈'은 모든 것을 꿰뚫어보는 <교회>를 나타낸다. 또한 공작의 꼬리가 후광과 비슷해서, 공작은 성인을 상징한다. 그리스 : 공작은 태양에 속하며 '떠는 자'라고 불리는 새의 신 파온을 나타낸다. 원래 공작은 목신 판의 부수물이었지만, 판은 별들이 반짝이는 하늘의 상징으로서 그것을 헤라에게 넘겨주었다. 백 개의 눈을 가진 거인 아르고스의 눈은 죽은 후 헤라 여신에 의해서 공작의 꼬리 깃으로 옮겨졌다고 한다.

로마 : 공작은 유노 여신의 새로, 그리스의 헤라 여신의 경우와 마찬가지 의미를 가진다. 또한 왕후와 공주의 표지이기도 하다.






[장미]

장미는 생명의 신비, 생명의 심장부를 나타내는 동시에 정념, 관능, 유혹을 상징한다. 붉은 장미는 사랑의 여신 베누스의 꽃이자, 골고다 언덕에서 흘린 예수의 피에서 태어난 꽃이기 때문이다. 장미의 가시는 고통, 피, 순교를 의미한다. 장미에는 또한 침묵, 비밀이라는 의미가 있다. 서양의 회의장소에는 장미가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것은 비밀을 상징한다.





[사슬]

사슬에는 직무, 위엄, 통일성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는 동시에 속박, 노예 상태라는 의미도 들어 있다. 예를 들면 시장이나 중국의 관리가 두른 사슬은 직무, 역할, 권능에 사람을 묶음을 나타낸다. 사슬을 연결한 고리는 뜻이 통함, 결혼의 상징이다.





[The Lemniscate]

8 자가 옆으로 누워 있는 듯 한 이 상징은 종종 the lemniscate 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무한을 의미하는 상징입니다. 영국의 수학자인 존 윌리스 는 수학에서 무한을 상징하는 기호로 사용했습니다.

정신적인 측면에서 lemniscate는 영원, 신비, 그리고 보다 상위의 영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타로의 메이져 알카나의 1번 카드인 마법사(The Magus)는 그의 머리 위에 lemniscate가 있거나 lemniscate 모양의 챙을 가진 모자를 쓰고 있는 것으로 그려집니다. 그리고 이는 그가 제어하려고 시도하는 신성한 힘을 상징합니다.

8 이라는 숫자 모양이 무한을 상징하는 모양에 선택되었다는 점은 흥미로움을 불러 일으킵니다. 8이라는 숫자는 the Ogdoad 을 통해 창조 이전의 무한과 연결되어 있으며 또한 팔각형, 그리고 8개의 pagan festival 을 통해 무한의 순환하는 감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염소]

염소는 남성적 특성, 넘쳐나는 활기, 창조적인 에너지의 상징이다. 염소가 나타내는 상징은 영양이나 가젤과 바꾸어 쓸 수 있다. 염소는 높은 지대에 살기 때문에 걸출함을 나타낸다. 암염소는 여성적 생식력, 풍요, 풍부를 뜻한다.





Copyright ⓒ 인터하비 타로샵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www.tarotshop.co.kr/